안녕하세요 오늘은 물로켓 만들기 물로켓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물로켓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아요.. 천천히 따라하시면 여러분들도 물로켓을 만들수있습니다.
물로켓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종류를 나열하면 기본형 물로켓, 낙하산 물로켓, 더블형 물로켓, 이단 분리형 물로켓, 프로펠러 물로켓이 있고, 물로켓의 기본원리를 이용한 물자동차도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기본형 물로켓을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
물로켓은 크게 몸통, 날개, 탄두 이 세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각 중요한 역할을 분담하고 있죠. 우선 이 세가지를 살펴봅시다.

 
로켓의 몸통

  로켓의 몸통은 로켓의 운동에 여러 가지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입니다. 몸통의 길이가 너무 길면 무게중심이 불안정해서 동체가 흔들릴 수가 있고 무게도 무거워 집니다. 또한 공기와의 마찰이 증가해 속도를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몸체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공기와 물이 들어갈 공간이 부족해져서 높은 압력을 가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1.5L짜리 탄산음료 병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

 



 날개(스커트)

  날개는 물로켓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날개의 가장 큰 역할은 로켓이 날아갈 때 방향을 안정하게 지켜주는 것입니다. 날개가 없으면 로켓은 비틀비틀 제멋대로 날게 됩니다.

 날개는 좌우로 흔들리지 않는 튼튼한 재료로 만들어 몸체에 단단히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날개는 조금만 삐뚤어도 동체가 엉뚱하게 날아갈 수 있으니까요.

 
 탄두

  탄두는 대부분이 충격을 잘 흡수하는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만일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또, 원뿔모양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로켓의 공기의 저항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죠.  

  로켓은 너무 가벼우면 동체가 작은 힘에도 잘 흔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앞쪽에 무게중심이 있어야 떨어질 때도 탄두 부분으로 떨어지게 됩니다.그러므로 고무찰흙을 탄두의 안쪽에 붙이거나 돌멩이 등을 고정시켜 무게중심을 탄두쪽에 놓이게 해야 합니다.

 

 
 

이제 물로켓을 만들어 보자!!

※ 이 홈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방법은 탄두 외의 다른 것들은 1.5L짜리 탄산음료 PET병을 사용합니다.

물로켓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들을 우선 알아볼까요?

( 스샷으로 설명 할께요. )


 

1. 문구용 칼 - PET병을 자를 때 가위와 함께 쓰입니다.( 큰칼이면 더욱 좋습니 다.

2. 가위 -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PET병을 자를 때 칼과 함께 쓰입니다.

 


3. 전기 테이프 - 로켓의 각 부분을 연결할 때 쓰입니다.

 


4. 네임펜 - 자르는 선을 그을 때 필요합니다.( PET병에 쓸 수 있는 아무펜이나  좋습니다. )

 


5. 탄두 - PET병을 잘라서 만들 수도 있지만 제가 설명하려는 것은 시중의 제품을 사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 PET병을 잘라서 탄두를 만들면 힘들뿐더러  삐뚤어지기 쉽고 위험하기도 합니다. )

6. PET병 - 1.5L짜리 콜라병과 같은 전형적인 탄산음료 PET병이 필요합니다. 이   홈페이지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물로켓을 만드는 데는 총 4개의 PET병이 필요합니다. 몸통, 날개, 탄두·날개  연결부에 PET병이 쓰입니다.

 


7. 양면 테이프 - 날개는 PET병 몸통을 접어서 만듭니다. 그때 날개의 접힌 부분을 안에서 고정시킬 때 접착용으로 쓰입니다.

 


8. 사포 - 각 단계에서 잘라진 PET병의 단면을 정교하고 매끈하게 다듬는데 필요합니다.( 꼭 필요하진 않습니다. )

 

자~ 이제 물로켓을 만들 준비가 다 되었군요! ^-^
   그럼 이제부터 하나 하나 물로켓을 만들어 봅시다.
 
  1. 플래시를 보면서 따라 만들어 봅시다.

 

 


여러분, 플래시를 만드는데 약간의 실수가 있었습니다. 날개를 만들때 밑의 1cm를 접어 올려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접어 올린 부분의 밑에 양면 테이프를 붙이면 잘붙는다는 사실! 오류, 정말 죄송합니다. 꾸벅 
 


 

 

* 주의할 점

  물로켓의 몸통으로 쓸 PET병은 뚜껑 밑에 남는 하얀 플라스틱(아래의 사진에서 가리키고 있는 부분)을 완전히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탄산음료의 내부압력을 견디기 위해 만들어 놓은 하얀 플라스틱 부분 때문에 물로켓을 발사대에 꽂을 때 입구가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발사대의 종류에 따라 그대로 끼워도 딱 맞는 발사대도 있지만 대부분의 물로켓 발사대는 하얀 플라스틱 부분이 남아 있으면 완전히 입구가 막히지 않고 물이 샐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날려야 잘 날수있을까?


물로켓을 날릴 때에는 그날의 바람, 습도, 심지어는 온도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즉 정확한 수치를 구할 수 없다는 거죠. -_-// 그렇기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 만든 물로켓을 날릴 때, 제 경험으로 터득한 근사치를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 청소년 과학 경진대회의 규칙을 따릅니다. )

 

1. 50m

* * 저는 아직 50m는 연습해보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수치는 확실하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수치는 지금까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예상한 수치입니다 * *

1. 물의 양 - 375ml정도가 적당합니다. ( 350~400ml 사이 )

2. 각도 - 55도 정도가 좋습니다. ( 50~60도 사이)

3. 압력 - 40psi 정도


2. 60m

1. 물의 양 - 375ml정도가 적당합니다. ( 350~400ml 사이 )

2. 각도 - 각도는 55도 정도가 좋습니다. ( 50~60도 사이 )

3. 압력 - 60psi 정도

 

3. 70m

1. 물의 양 - 375ml정도가 적당합니다. ( 350~400ml 사이 )

2. 각도 - 각도도 역시 55도 정도가 좋습니다. ( 50~60도 사 이 )

3. 압력 - 80psi 정도

 

 

*  참고 : - 물로켓의 기압은 펌프에 따라 약 1~3%정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 다.

             - 조준을 할 때는 자세를 낮춰서 물로켓과 표적이 일직선이 되도록 조준하시면 정확하게 조준하실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 !!안전수칙!! _-_-_-_-_-_-_-_-_-_-_-_-_-_

1) 발사각도를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하지 않는다.
2) 낙하하는 모습을 끝까지 지켜본다.
3) 날개의 날카로운 부분에 테이프를 꼭 붙인다.
4) 표면(탄두, 날개 등)은 부드럽게 한다.
5) 물로켓 제작용 페트병은 반드시 탄산음료병을 사용한다.


 

 


 

■물로켓의 원리

직접 자기손으로 만들어보는 물로켓이 우주를 날아가는 로켓과 같은 원리로 날게 되는 것을 알게 된다면 감히 최첨단 기술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 우주로켓도 더욱 가깝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그 원리를 파헤쳐 볼까요? ^-^

  우린 보통 로켓을 생각하면 우주로 날아가는 로켓을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로켓의 진짜 의미는 탈 것이 아닌 추진기관을 가진 비행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물로켓과 로켓?

  물로켓도 실제 로켓과 같은 원리로 날아가는 로켓입니다. 물로켓이 날아가는 원리는 압축된 공기의 힘으로 분사되는 물이 밀려 나가는 힘의 반작용으로 날아가는 것입니다.

 

물로켓에 물은 얼마나 넣을까?

  그런데 만약 물로켓에 물만 넣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액체는 기체와 같이 많이 압축될 수 없습니다. 거의 압축되지 않죠. 그렇게 된다면 물로켓 안의 압력은 거의 없다시피 되고 물이 스스로 밖으로 나오려 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로켓은 날 수 없겠죠.

  그런데 앞의 얘기를 보니 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안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물을 얼마나 많이 넣어야 할까요? 물을 안 넣거나 너무 적게 넣으면 공기는 물로켓을 날리자마자 순식간에 빠져 버리고 맙니다. 그렇게 되면 로켓이 추진할 힘을 얻지 못하겠지요.

  반대로 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물이 들어있는 PET병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져서 얼마 날지 못하고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1.5리터 PET병을 기준으로 했을 때 물의 양이 350∼400 cc 정도(PET병의 1/3정도)일 때 가장 멀리 날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로켓에 약간의 물을 넣고 펌프를 이용하여 공기를 불어 넣어주면 공기는 압축되고 밖으로 나가려는 압력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발사대를 이용해 갑자기 마개를 풀어주게 되면 물로켓 안에 있던 공기들은 압력이 커서 나오려고 하기 때문에 물을 밀어내고 공기 자신들도 순식간에 나오면서 물로켓도 날아가게 되는거죠.

출처 : http://show3310.oranc.co.kr/








Posted by 토니하니
,